1 |
家和萬事成 |
(가화만사성) |
가정이 화목하면 무엇이든지 잘되어 나간다 |
2 |
苦盡甘來 |
(고진감래) |
고생끝에 낙이 온다는 말 |
3 |
公平無私 |
(공평무사) |
공평하여 사사로움이 없다 |
4 |
克己復禮 |
(극기복례) |
욕망을 억제하여 바른행동을 한다 |
5 |
公生明 |
(공생명) |
공평하면 판단을 그르치지 않는다 |
6 |
見仁見智 |
(견인견지) |
사람은 보는것에 따라 생각을 달리한다 |
7 |
結者解之 |
(결자해지) |
자기가 저지른일은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|
8 |
結草報恩 |
(결초보은) |
죽어서도 잊지 않고 은혜를 갚는다 |
9 |
敎學相長 |
(교학상장) |
가르침이나 배움이 나에게는 모두 도움이 된다 |
10 |
騎虎之勢 |
(기호지세) |
호랑이 등에 타고가다가 내리게되면 잡혀먹힌다는 뜻. 일을 계획하여 시작하면 중도에 포기하지 말라 |
11 |
空手來空手去 |
(공수래공수거) |
태어나서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돌아간다 |
12 |
起身正 不令而行 其身不正 雖令不從 |
(기신정 불령이행 기신부정 수령부종) |
윗사람의 몸가짐이 바르면 명령하지 않아도 아랫사람은 행하고, 그몸가짐이 부정하면 비록 호령을 하여도 아랫사람은 따르지 않는다 |
13 |
君家受福 |
(군가수복) |
어진행실은 행복한 가정을 이룬다 |
14 |
開卷有益 |
(개권유익) |
책을 펼치면 유익함이 있다 |
15 |
勤儉和順 |
(근검화순) |
부지런하고 검소함은 집을 다스리는 근본이고 온화하고 유순함은 집을 가지런하게 하는 근본이다 |
16 |
氣山心海 |
(기산심해) |
기운은 산과 같고 마음은 넓은 바다와 같아야 한다 |
17 |
佳氣滿高堂 |
(가기만고당) |
상서러운 기운이 실내에 가득하다 |
18 |
老馬之智 |
(노마지지) |
늙은 말에게도 지혜가 있다는 말로 비록 하찮은 것일지라도 장점이 있다는 뜻 |
19 |
露積成海 |
(노적성해) |
한방울의 물이 모여서 바다를 이룬다 |
20 |
訥言敏行 |
(눌언민행) |
말은 조심하고 행동은 바르게 하는 것 |
21 |
多情佛心 |
(다정불심) |
다정다감한 마은은 곧 부처님의 마음이다 |
22 |
斷機之? |
(단기지교) |
학업을 종도에 폐함은 짜던 베의 날을 끊는 것과 같아 아무런 이득이 없다는 뜻 |
23 |
德在人先 |
(덕재인선) |
덕망을 갖추고 모든일에 남보다 앞서라 |
24 |
德不孤 必有隣 |
(덕불고 필유진) |
德이 있는 사람에겐 반드시 마음을 같이하는 친구가 있다 |
25 |
德成禮供 |
(덕성예공) |
德이 높은 사람은 반드시 예의가 바르다 |
26 |
大器晩成 |
(대기만성) |
큰일이나 큰 인물은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고의 노력끝에 이루어진다 |
27 |
道不遠人 |
(도불원인) |
道는 사람의 본성일 뿐 먼곳에 있지않다 |
28 |
同心協力 |
(동심협력) |
마음을 합하여 힘을 하나로 하여라 |
29 |
讀書百遍義自見 |
(독서백편의자현) |
책을 몇 번이고 되풀이해서 읽으면 뜻은 저절로 알게된다 |
30 |
大志遠望 |
(대지원망) |
뜻은 크게 가지고 희망은 원대하게 다스려라 |
31 |
桐千年老恒臧曲 梅一生寒不賣香 |
(동천년노항장곡 매일생한불매향) |
오동나무는 천년을 묵어도 변함없이 제곡조를 간직하고 매화는 일생동안 추위의 고통속에서도 향기를 팔지 않는다 |
32 |
得好友來如對月 有寄書讀?看花 |
(득호우래여대월 유기서독승간화) |
좋은 친구를 사귀어 서로 왕래한다는 것은 달을 대하는 것보다 낫고, 좋은 책을 읽는다는 것은 꽃을 보는 것 보다 낫다 |
33 |
明哲保身 |
(명철보신) |
이치에 밝고 사리를 분명히 하여 매사에 법도를 지켜 처신한다 |
34 |
無愧我心 |
(무괴아심) |
내마음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하여라 |
35 |
無汗不成 |
(무한불성) |
땀이 없으면 아무일도 이룰수 없다 |
36 |
磨鐵杵 |
(마철저) |
끈기있게 노력하면 무슨일이든지 이룰수 있다 |
37 |
萬福雲興 |
(만복운흥) |
만가지 복이 구름처럼 일어난다 |
38 |
梅經寒苦發淸香 |
(매경한고발청향) |
매화는 추위의 고통을 이겨내고 맑은 향기를 풍긴다 |
39 |
鵬夢蟻生 |
(붕몽의생) |
꿈과 희망은 원대하게 갖고 생활은 개미처럼 하라 |
40 |
非禮不動 |
(비례부동) |
禮에 맞지 않는것이라면 행동하지 않는다 |
41 |
補절莫 如勤 |
(보절막 여근) |
부지런함으로서 자신의 부족함을 보충한다 |
42 |
不怨天 不尤人 |
(불원천 불우인) |
하늘을 원망하지 말며 남을 탓하지 말라 |
43 |
父母之年 不可不知也 一則以喜 一則以懼 |
(부모지년 불가부지야 일측이희 일측이구) |
부모가 연세가 많아지면 한편으론 기쁘고 한편으론 두렵다 오래사시는 것을 생각하면 기쁜일이지만, 오래사실수록 여생이 얼마남지 않았다는 것을 생각하면 두렵고 슬퍼지는 것이다 |
44 |
不患人之 不己之 患其不能也 |
(불황인지 불기지 환기불능야) |
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 것을 근심하지 말고 나의 능력없음을 근심하라 |
45 |
百忍堂中有泰和 |
(백인당유태화) |
백번참는 가운데 가정에 화평이 있다 |
46 |
富潤屋德潤身 |
(부윤옥덕윤신) |
부는 집을 풍요롭게하고 덕은 자신을 풍요롭게 한다 |
47 |
事必歸正 |
(사필귀정) |
모든일은 반드시 바른대로 돌아간다 |
48 |
三思一言 |
(삼사일언) |
세 번생각한 연후에 말하라 |
49 |
先公後私 |
(선공후사) |
공적인 일이 사적인 일보다 우선한다 |
50 |
雪中松柏 |
(설중송백) |
소나무와 잣나무는 눈속에서도 변함이 없다 |
51 |
山高水長 |
(산고수장) |
산은 높고 물은 유유히 흐른다는 뜻 군자의 德이 높고 큼을 이르는 말 |
52 |
誠敬直 |
(성경직) |
성실.공경.정직 |
53 |
信望愛 |
(신망애) |
믿음.소망.사랑 |
54 |
先行其言 而後從之 |
(선행기언 이후종지) |
자기가 한말을 실행하게 되면 남들도 따르게 된다 |
55 |
霜松常靑 |
(상송상청) |
소나무는 추운 서리에서도 그 푸르름을 읽지 않는다 |
56 |
思無邪 |
(사무사) |
생각함에는 사악함이 없어야 한다 |
57 |
心淸事澾 |
(심청사달) |
마음이 깨끗하고 욕심이 없어야 모든일이 잘 이루어진다 |
58 |
洗心和親 |
(세심화친) |
마음의 오해와 미움을 씻어내고 서로 의좋게 지내자 |
59 |
深思高擧 |
(심사고거) |
생각은 깊게하고 행동은 대담하게 하라 |
60 |
信愛忍和 |
(신애인화) |
믿고 사랑하고 인내하며 화목해진다 |
61 |
愼思篤行 |
(신사독행) |
신중히 생각하고 충실히 행동하라 |
62 |
樹欲靜而風不止 子欲養而親不待 |
(수욕정이풍부지 자욕양이친부대) |
나무는 조용히 있고자하나 바람이 불어 흔들리고 자식이 어버이에게 효도하고자하나 기다려 주질 않는다 |
63 |
心如碧海能容物 人似靑蓮不染塵 |
(심여벽해능용물 인사청연불염진) |
사람의 마음은 모든 만물을 능히 포용하는 바다와 같아야하며, 티끌에 물들지 않는 푸른연과 같아야 한다 |
64 |
安居危思 |
(안거위사) |
편안할 때 재난에 대비하라 |
65 |
言忠信 行篤敬 |
(언충신 행독경) |
말은 진실하고 미더워야 하고 행실은 돈독하고 공경스러워야 한다 |
66 |
溫故知新 |
(온고지신) |
옛것을 더듬어 새로운 지식을 찾는다 |
67 |
愚公移山 |
(우공이산) |
지금 비록 어리석고 힘든일 같지만 차근차근히 실행하면 그 뜻을 이룰수 있다는 말 |
68 |
有德者 必有言 |
(유덕자 필유언) |
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착한말을 가지고 있다 |
69 |
有備無患 |
(유비무환) |
미리 준비가 되어 있으면 뒷걱정이 없다 |
70 |
有志竟成 |
(유지경성) |
뜻이 있으면 길은 열린다 |
71 |
仁義禮智信 |
(인의예지신) |
인자하고 의롭고 예의 바르고 지혜로운 행실과 믿음 |
72 |
一念通天 |
(일념통천) |
마음이 한결같으면 무엇이든지 이루어진다 |
73 |
僞善蕪近名 |
(위선무근명) |
착한일을 하더라도 소문나지 않게 하여라 |
74 |
二人同心 其利斷金 同心以言 其臭如蘭 |
(이인동심 기리단금 동심이인 기취여란) |
두사람이 마음을 합하면 그 예리함이 쇠라도 끊게 되고 마음을 같이한 사람의 고운말은 난초의 향기와 같다 |
75 |
人無遠慮 難宬大業 |
(인무원려 난성대업) |
멀리 앞을 보지 못하면 큰일을 이루기 어렵다 |
76 |
一忍長樂 |
(일인장락) |
한번참으면 오래도록 즐거움을 누린다 |
77 |
一切唯心造 |
(일체유심조) |
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따라 달라진다 |
78 |
力勝貧 愼勝禍 |
(역승빈 신승화) |
힘써 노력하면 가난을 이기고 행동을 삼가면 화를 면한다 |
79 |
一心情到 豈不成功 |
(일심정도 기불성공) |
한마음으로 정진하면 어찌 성공 못하리오 |
80 |
自彊不息 |
(자강불식) |
스스로 굳세어 쉬지않는다 |
81 |
慈顔愛語 |
(자안애어) |
사랑하는 마음과 웃는 얼굴 사랑스런 말씨로 남을 대하며 살자 |
82 |
積羽沈舟 |
(적우심주) |
깃털도 많이 실으면 배가 침몰하게 된다 작은 잘못이 큰 잘못이 될 수 있다 |
83 |
正心誠意 |
(정심성의) |
마음은 바르게 하고 뜻은 참되게 한다 |
84 |
主一無適 |
(주일무적) |
마음을 한곳에 집중하여 잡념을 버려라 |
85 |
眞光不輝 |
(진광불휘) |
진실한 광채는 명암을 초월하여 속인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|
86 |
財上平如水 人中直似衡 |
(재상평여수 인중직사형) |
재물은 평등하기가 흐르는 물과 같고 사람은 바르기가 저울과 같다 |
87 |
情神一到 何事不成 |
(정신일도 하사불성) |
정신을 한곳에 집중하면 이떤일이든지 이룰수 있다 |
88 |
晝耕夜讀 手不釋卷 |
(주경야독 수불석권) |
낮에는 밭갈고 밤에는 글을 읽으며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다 |
89 |
增人以言 重於金石珠玉 |
(증인이언 중어금석주옥) |
따뜻한 말한마디는 어떤재화보다도 귀중하다 |
90 |
長樂萬年 |
(장락만년) |
즐거움이 오래도록 끝이 없다 |
91 |
靜中動 |
(정중동) |
조용한 가운데 움직여라 |
92 |
正近邪遠 |
(정근사원) |
바른 것을 가까이 하고 나쁜 것은 멀리 하여라 |
93 |
接人春風 |
(접인춘풍) |
사람을 대할때는 봄바람처럼 부드럽게 하라 |
94 |
尊師愛生 |
(존사애생) |
스승을 존경하고 학생을 사랑하라 |
95 |
知足常樂 |
(지족상락) |
분수를 알면 생활이 즐겁다 |
96 |
知足者富 |
(지족자부) |
자기분수에 만족할수 있는 자는 마음이 부자다 |
97 |
盡人事待天命 |
(진인사대천명) |
인력으로서 할일을 다하고 그 결과는 운명에 맡겨라 |
98 |
千里行始足下 |
(천리행시족하) |
천리길도 한걸음부터 시작된다 |
99 |
靑雲之志 |
(청운지지) |
청운에 뜻을 둔다함은 남보다 훌륭하게 출세하겠다는 뜻이 있다는 것이다 |
100 |
飽德醉義 |
(포덕취의) |
덕에 배부르고 의리에 취해살자 |
101 |
和氣致祥 |
(화기치상) |
온화하고 부드러운 기운이 온 집안에 가득하다 |
102 |
和順齊家之本 |
(화순제가지본) |
화목하고 존중하는 것은 집안을 다스리는 근본이다 |
103 |
惠愛爲心 |
(혜애위심) |
남을 위하고 사랑하는 것은 평소의 마음가짐으로 하여야 한다 |
104 |
浩然之氣 |
(호연지기) |
천지간에 가득찬 크고 넓은 정기(正氣) 무엇에도 구애받지 않고 떳떳하고도 유연한 기운 |
105 |
孝悌忠信 |
(효제충신) |
효도,우애,충성,믿음 |
106 |
禍福無門 惟人自招 積善之家 必有餘慶 |
(화복무문 유인자초 적선지가 필유여경) |
화와 복에는 문이 없고 오직 사람이 자초하는 일이다 선을 쌓은 집에는 반드시 경사스러움이 있다 |
107 |
閑情淡遠 |
(한정담원) |
큰정은 담백하고 영원하다 |
108 |
行思禮動思義 |
(행사예동사의) |
행동하기에 앞서 예의를 생각하고 움직이기에 앞서 의를 생각하라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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출처 : 가훈 100선 메모 : * 가/훈없어 망하는집 아직까지 못봤지만...* 훈/계없이 잘되는집 있다소리 못들었네...= 한국삼행시동호회 =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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